"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모델 제시"


커뮤니티 링크

Community Links





동네방네협동조합 해외탐방 대망의 마지막 탐방기관, 5번 째 기관인 커뮤니티링크는 유휴공간의 자산화(에셋 매니지먼트)를 통한 기업의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자 탐방을 진행했다.




탐방기관

커뮤니티 링크(Community Links)

위치

Community Links, 105 Barking Road, Canning Town London E16 4HQ

연락처

+44(0)020 7473 2270

홈페이지

http://www.community-links.org/

설립시기

1997

인원

100



▲ 커뮤니티링크 소개 자료



인터뷰 날짜 : 2015년 9월 7일 월요일 오후 2:00 ~ 4:00

인터뷰 장소 : Community Links




▲ 인터뷰이 : Geraldine Blake - CEO




탐방기관 소개


1. 탐방기관 소개 : 커뮤니티링크(Community Links)

커뮤니티링크는 영국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 중 하나인 런던 동부(뉴햄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이다. 런던 동부는 높은 범죄율과 조기사망률, 빈곤 등 많은 사회 문제가 있는 지역으로 커뮤니티링크는 공공의 지역자산(유휴건물)을 임대관리하며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복지서비스 제공, 재취업 교육, 청소년 활동, 가족활동 등 사회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회의 장벽을 허물어 런던 동부 주민들이 교육, 기술, 고용과 사회네트워크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커뮤니티링크는 런던 동부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자신들의 활동경험을 영국 전역으로 확산시키는 노력도 하고 있다. 현재 41개의 프로젝트와 5개의 사회적기업 운영, 3개의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100여 명의 정규직원과 3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한 해 10,000명 이상의 주민에게 서비스를 전달하고 있다.

 

1-1. 설립과정

1970년대 영국의 경기침체와 런던의 확장에 따른 부도심개발로 발생한 런던 동부지역의 빈곤과 주택, 실업 등 지역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1977년 커뮤니티링크를 설립하였다. 당시 설립자금 300 파운드를 활용해 버스를 개조하여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제공(주민밀착사업 개시)하면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1994년 에셋매니지먼트를 통해 현재의 건물을 125년간 임대하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후 사회적기업 육성, 공공정책사업 수행(고용훈련 사업 등)Social impact bond 등의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발굴하면서 현재는 영국 내 지역재생 사회적기업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2. 미션과 비전

미        션 : 런던 동부의 실업과 빈곤의 문제, 청소년·어린이 문제, 지역갈등 문제 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사회를 풍요롭게 만들자

비       전 : - 런던 동부지역에서 미래의 부가 창출되고 주민들 스스로 자신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적 성과물을 만든다.

     - 지역의 경험(노하우)을 공유하여 사회적 배제의 원인과 문제를 해결한다.

핵심가치 : 주민이 주체가 되고, 모두가 참여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문제를 항상 새롭게 보고,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항상 공부한다.)

 

2. 주요활동(사업영역)

주류교육에서 제외된 젊은 사람들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

고용지원사업(뉴딜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상담, 직업교육, 창업 및 고용알선 제공

청소년을 위한 휴식공간과 기술 배울터, 스포츠 프로그램, 상담서비스, 진로교육 등 제공

지역주민에게 주택문제, 법률지원서비스. 빚 문제 등에 대한 조언과 옹호 서비스

커뮤니티링크의 소득사업으로 아웃도어, 이벤트 관련 사회적기업 운영

 

2-1. 비즈니스 모델(지역문제와 아이디어)

런던 동부(뉴햄)의 지역문제

- 런던 동부는 전국에서 세 번째로 가난한 자치구로 매년 이동인구가 20%에 달함

- 모든 어린이의 50%가 빈곤한 삶을 살고 있으며, 조기 사망비율이 런던에서 가장 높음

- 교육수준이 낮고, 장기실업자 비율이 매우 높아 범죄가 말인 발생(런던 최고의 우범지역)해결하기 위해 찾아낸 방법

- 에셋 매니지먼트 : 공공건물 장기간 임대받아 이를 기반으로 주민서비스 제공

- 아웃도어, 이벤트 관련 사회적기업 운영을 통해 자체수익사업 시행

- 지방자치단체, 일반기업, 은행 등과의 협력적·적극적 파트너십을 사업모델 발굴 및 실행

 

커뮤니티링크의 특징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전대응 활동, 소셜임팩트본드 등 커뮤니티링크의 핵심은 기존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지속적으로 혁신하여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만들어낸다는 것이며, 이러한 성과물을 영국 전체로 확산시켜 사회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 수혜자가 향후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직접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순환적 비즈니스 매커니즘을 적용하는 것도 또 다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2-2. 주요 활동내용

창업컨설팅 및 타 기관과의 협력사업

커뮤니티링크는 정부지원을 받아 (신생)사회적기업에 대한 창업 컨설팅 위탁 수행(사무실 대여 등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가 훈련, 직원 고용 시 인건비 지원,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타 기관 협력사업으로 신생기업들의 자금운영을 돕기 위한 사회적 투자자 중계, 타 지역 중간지원단체와 협력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사회 직접투자 사업

커뮤니티링크는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주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린이부터 노인 등 전 세대에 걸쳐 1년에 약 17,000여명의 주민이 커뮤니티링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법률상담, 구직상담, 복지서비스 제공, 재취업 교육, 청소년활동, 가족활동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Education Links: 정규 교육에서 이탈한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다. 4 곳이 있고 한 해 12~ 16세 학생 200여 명이 기술을 배워 자격증을 얻는다. 2014년에 대안 자유학교로 전환했다.

Sport: S-Team을 개설하여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 다양한 분야의 프로 운동선수와 함께 하며 배우고 경험한다. 스포츠 분야로 750여 명이 진출하거나 코치가 됐다.

Work with disabled children: 한 해 약 100명의 장애 아동과 청년들을 유스 클럽, 밤샘파티, 주택가 견학 등에 연결시켜 준다. 이들에게 성공적인 삶에 필요한 기술을 알려준다. 주로 Canning Town에서 이 일을 한다.

Future Links: 일하지 않는 청년에게 10주간 집중 직업훈련 코스를 실시한다. 팀 빌딩, 자신감 세우기 등의 훈련도 함께 한다. 자원봉사자들이 훈련생들의 기술과 경험을 판정한다. 자원봉사자 중에는 기업 후원자, 전에 훈련에 참여 했던 사람들도 있다.

Health: 건강에 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하거나 건강이 악화되기 전에 교육을 한다. 건강 이상 기후를 미리 의료진을 부르고 대처를 할 수 있게 한다. 이런 활동으로 병에 대한 불안감,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한 해 2,000여 명이 교육을 받는다. 이들은 각자의 지역으로 돌아가 정보를 전파한다.

 

3. 평가 : 사회적성과

2014년 기준으로 1,526명의 직업을 알선하였고, 20명이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4,600여명의 주민들에게 컨설팅을 지원 및 230여명의 청소년들에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지역주민(자원봉사자 등) 20여명을 주민 컨설턴트로 양성하였으며, 매년 16,000명 이상의 주민들이 다양한 서비스에 참여, 지원받고 있다.



▲  Geraldine Blake 인터뷰 사진



커뮤니티 링크 공간투어




▲ 커뮤티니링크 봉사자 교육 탐방 사진





▲ 커뮤니티 링크 리셉션



▲ 커뮤니티 링크 공간 설명 中




Q & A 시간


Q. 한국에서 한 인터뷰 등에서 말한 혁신적인 활동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방식을 의미하는가?

A. 몇 가지 프로그램을 얘기하겠다. 커뮤니티링크에서는 즉각적인 대응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길에서 청소년들이 문제를 일으키면 경찰보다 먼저 도착하여 상황이 커지지 않도록 바로 대응하는 서비스다. 청소년이 공식적인 범죄에 연관되는 것은 정부 입장에서도 손해다. 전국적으로 이런 시스템을 운영하는 기관이 많이 늘어났다. 초기 예방 프로그램으로 많은 지원을 받았지만, 시간이 지나 정부 기금이 끊기면서 시스템도 사라졌다. 장기적으로 보면 청소년 범죄자들을 돌보는 비용이 절감되는 일이지만 당장 운영할 비용이 없어 지속되지 못했다.

또 다른 사례로, 학교에서 중도 탈락한 14~19세 학생들을 중심으로 100파운드와 상점을 준다. 마켓 간판 하나 걸고 시작한 사업에서 어떻게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아이들은 고민한다. 재무, 경영 등의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스스로 돈을 벌 궁리를 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감과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자세를 배운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 중 적극적으로 상점 운영을 원하는 학생은 커뮤니티링크의 도움을 받는다. 커뮤니티링크는 자금 대출, 경영에 관한 지원을 하고 사업을 더 확장할 수 있는 작업을 한다.

마지막으로, 지방정부에서 운영하던 마켓을 이번 주에 커뮤니티링크가 운영권을 가져온다. 기존에 물건을 판매하던 사람들은 매우 싼 가격에 계속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앞서 말한 사례는 개별적인 프로젝트인데, 사실 다 연결되어있는 프로젝트들이다. 지역에서 하는 활동이 그렇다. 혁신은 기존의 것에 하나만 변화 시켜도 가능하다.

 

Q. 커뮤니티링크의 핵심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A. 커뮤니티링크의 핵심적인 가치는 크게 3가지 인 것 같다. 바로 변화창출, 근본적인 문제해결, 경험에서 나오는 도움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리 행동하고 함께 해결한다.’ 문제를 알면 미리 방지 할 수 있다. 이미 발생한 문제는 같이 해결하면 된다. 이런 자세는 우리를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몸을 던지게 한다.

 

Q. 커뮤니티링크는 사전적 대응에 많은 집중을 하는 것 같다.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를 예방 하는 일의 어려움은 없는가?

A. 문제는 당연히 있다. 고층에서의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물에 테두리를 친다. 이게 앰뷸런스 비용보다 비싸다. 그래도 예방이 중요하다.

커뮤니티링크는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사전 안전망을 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옆동네는 5년 전에 범죄율이 매우 높았다. 청소년들의 위험 행동 때문에 사람들은 집에서 나오지 않았다. 우리는 이곳에 사람을 보내 청소년들을 돌봤다. 그리고 작은 복지센터를 만들었다. 주민들에게 무엇이 필요한 지 물어봤고, 이를 반영해 활동했다. 그 결과 센터가 생기고 범죄 발생률이 60% 정도 감소하게 되었다. 주민들이 지역에 만족하는 비율이 높아졌고, 지역의 봉사참여율은 국가 평균보다 높아졌다.

 

Q. 에셋 매니지먼트 성공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어떤 의미가 있는가?

A. 모든 사회적기업이나 활동에서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건물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이 건물을 어떻게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한다. 현재 영국의 의료 시스템이 매우 복잡하다. 그래서 향후에 1층을 보건소로 만들어 의료전문가(GP)를 상주시키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통해 도움을 얻었으면 한다. , 아주 다른 모델도 있다. 건물에 다양한 사람들을 입주시키는 모델인데 커뮤니티링크는 그들을 지원하고 연결시키는 일을 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여러 기관들이 함께 일하는 것보다 한 기관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모델이다.

 

Q. 정부지원금과 자체수익 사이에서의 내부적 갈등이나 문제점은 없는지?

A. 커뮤니티링크의 예산을 보면 5년 전에는 80% 이상이 정부 지원금으로 운영되었지만, 현재는 20% 이하로 운영되고 있다. 지금은 기업이나 개인들의 후원의 비중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자체적으로 이벤트회사, 아웃도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운영에는 많은 어려움이 없다. 그리고 커뮤니티링크는 자체수익사업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보다 기업들과 개인 기부금을 확보하는 것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지만, 어려운 점은 많은 기관들(투자자)은 자금을 투자할 때 교육, 고용 등 수치로 쉽게 역량을 측정 가능한 곳에 먼저 투자한다. 우리처럼 어린이나 빈곤층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투자를 받기 어렵다. 그나마 장점은 런던시내와 가깝기 때문에 시내의 투자자나 자원봉사자들이 쉽게 우리에게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는 것이다.

 

Q. 변화라는 것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데, 빠른 결과를 요구하는 경우가 한국에는 많다, 그러한 부분에서 보여주기식 프로그램이나 결과 보고가 많은데 커뮤니티링크도 결과를 요구하는 부분에서 갈등이나 문제점은 없는지?

A. 커뮤니티링크뿐만 아니라, 영국에서도 그러한 문제가 존재한다. 오랫동안 지원을 받은 기관에서는 사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은 기관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결과에 대한 압박을 받는다. 그래서 사실대로 말한다. 1년 안에 결과가 나오기는 불가능 할 거라고 이야기 한다. 1년은 정말 짧은 시간이다. 현재의 상황을 최대 솔직하게 말하며 이해시키도록 노력한다.

 

Q. 소셜임팩트펀드라는 것을 기사를 통해 보았다. 어떠한 내용인가?

A. 커뮤니티링크 초창기 임원이 참여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소셜임팩트본드는 결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90%의 범죄자들이 출소 후 1년 안에 다시 감옥에 들어간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출소자가 기업에서 돈을 지원 받는다. 그들이 다시 감옥으로 가는 일이 줄어들면 지방정부에서 기업에게 투자비용을 다시 돌려주는 방식이다. 이 프로그램은 결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3년간 300여 명이 지원을 받았다. 현재도 진행 중이다.

 

Q.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변화의 순간들을 어떻게 느끼는지,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특별한 부분이 있지는 않고 커뮤니티링크는 3년 단위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대한 결과들을 매달 확인한다. 예를 들면 ‘2,000명의 사람을 참여 시킨다’, ‘우리는 100개의 사회적기업을 설립한다.’ 같은 계획이다. 단체가 세운 계획과 이를 진행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의 확인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한정된 자원으로 하는 서비스의 우선순위가 중요하다. 더불어 방향을 유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하는 단체인지 물어보면 우리는 모든 걸 하는 조직이라고 답한다. 지역사회에 대한 변화도 중요하지만 경험들을 통해 정책을 만들어 다른 기관에도 도움이 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 커뮤니티 링크 행사장 전경



▲ 커뮤니티 링크 사무실 전경


탐방을 마무리 하며~


뉴햄 지역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자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링크는 첫 탐방 기관이었던 바턴힐 세틀먼트와 유사한 점이 많았다. 다만 바턴힐 세틀먼트는 전통적인 방식의 활동을 추구한다면, 커뮤니티링크는 끊임없이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한다는 차이점이 있었다. 문제해결을 위해 기존 서비스전달체계에 쉽게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방법적인 혁신을 통한 더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고 있다는 점과 꾸준한 내부직원 역량강화를 통해 단체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점, 오랜 시간의 활동경험을 정책으로 만들고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려는 활동 등 자칫 정체될 수 있는 사업 활동에 있어서 끊임없이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커뮤니티링크는 3년 단위로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대한 결과들을 매달 확인한다고 한다. 이러한 것들이 변화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고 기업이 올바를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인 것 같다.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단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 건지에 대한 불안감이 들 때가 있는데, 목표에 대한 지속적인 확인을 통해 사업의 방향성이 흔들리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에 대한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링크도 수익적인 부분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 단체의 수익 다각화를 통해 정부의 지원금을 줄이고 자체의 수익 비중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의 활동을 위해서는 자체의 수익 비중에 대한 노력이 중요하며, 수익활동을 다각화 하면서 현재의 활동이나 사업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탐방이었다.





▲ 커뮤니티링트  Geraldine Blake와 단체사진 





Posted by seekers seed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