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은 단지 옷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패션은 하늘과 길거리에도 있으며, 우리의 생각과 삶, 

그리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코코 샤넬>





 비오는 날, 어렵사리 찾은 암스테르담의 어느 작은 편집샵 벽에 이런 문구가 적혀있었다. 아마 우리가 SEEKER:S 탐방을 통해 해외에서 찾고자 했던 방향성을 함축해서 보여준 글귀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가 찾는 패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해외에 있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으로 패션을 접하고 있을까? 많은 궁금증과 질문을 안고 그렇게 해외로 발걸음을 옮겼다. 


 더뉴히어로즈는 2015 SEEKER:S 탐방을 통해 우리가 만든 양말, 콘삭스를 직접 들고 8월 29일부터 9월 7일까지 9박 10일동안 다양한 기관의 담당자를 만나고 돌아왔다. 이 탐방 안에서 우리는 콘삭스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윤리적 패션을 지향하는 브랜드로서 해외 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엿보고 싶었다. 영국 런던에 있던 4일은 윤리적 패션 플랫폼인 '윤리적 패션 포럼(Ethical Fashion Forum; EFF)'과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는 패션 브랜드 '코모도(KOMODO)', 양말 패션 편집샵인 '해피삭스(happy Socks)' & 타비오(Tabio), 윤리적 패션 브랜드 편집샵 '칵앤불(Cock & Bull.co)'을 방문하여 패션 산업의 동향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윤리적 패션 운동의 선구적인 국가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이동하여 5일동안 윤리적 패션 관련 비영리단체 '메이드 바이(MADE-BY)'와 우리와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생분해성 패션 브랜드 '오트 슈즈(OAT Shoes)'의 담당자를 인터뷰하여 지속가능한 소재의 확장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특히 지속가능한 패션제품들이 한 곳에 모여있는 편집샵 '누쿠히바(Nukuhiva)'와 'MHOOM'을 방문하여 마케팅과 판매 방식을 꼼꼼이 체크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자료 수집과 시장조사를 진행했다.


 '패션'이라는 씨앗을 들고 해외로 이동하여 어떻게 하면 우리가 새싹을 올바르게 틔울 수 있을지, 혹은 그곳의 새싹들은 잘 자라고 있는지, 서투르지만 다양한 장소에서 자리잡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곤조곤 이야기하는 모습을 이 안에 담고 싶었다. 세계에서 우리들의 길을 찾는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한다.     












<설립 배경>

 

더뉴히어로즈는 제조 및 유통 과정에서 환경과 소비자의 피해자원낭비를 최소화하는 패션을 지향하며환경과 소비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넘어 인간적인 작업환경빈곤문제의 해결지속가능한 공동체와 인류애의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윤리적 패션을 위해 노력한다또한 공급자의 윤리 뿐만 아니라 의식있는 소비자의 적극적인 행동을 강조하며교육실천적 요소가 결합되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대하는 패션의 소비를 개인적 행위가 아닌 사회적 행위로 인식할 수 있는 확장된 개념의 윤리적 패션을 이야기한다.

 



<주요 활동>

 

더뉴히어로즈의 주요 생산품으로는 옥수수에서 추출한 옥수수 섬유로 친환경 패션 양말 <콘삭스(CORNSOX)>를 제작한다옥수수 섬유는 생산 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고사용 후 땅에 묻으면 1년에서 2년 내에 100% 생분해되어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친환경적인 섬유이다또한 약산성의 성분으로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어 피부 트러블과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지 않으며콘삭스 판매 수익의 10%는 NGO단체 국제 옥수수 재단을 통하여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 농가에 옥수수 종자와 농기구를 지원한다.




<탐방 기관>

 

ㆍ 기간 : 2015. 08. 29(토) ~ 09. 07(월) 


ㆍ 영국, 런던 윤리적 패션 플랫폼 [윤리적 패션 포럼(EFF)]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 [코모도(KOMODO)]

                   윤리적 패션 편집샵 [Cock & Bull, CO] 

                   양말 편집샵 [Happy Socks], [Tabio]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윤리적 패션 전문 비영리단체 [메이드바이(MADE-BY)] 

                              생분해성 패션 브랜드 [오트슈즈(OAT Shoes)] 

                              윤리적 패션 편집샵 [Nukuhiva], [MHOOM]

                              패스트 패션 편집샵 [H&M], [G-STAR RAW]

 







Posted by seekers seeds

댓글을 달아 주세요